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 8번째 카티아 기초에서는 챔퍼와 필렛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코더를 지난 포스팅에서 다음과 같이 그렸는데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6/10/09 - [기계공학/기계설계-카티아] - 카티아(CATIA) 기초 7 - Circular Pattern 의 사용방법(형상의 규칙적인 배열)


지금까지 그린 형상은 Sketch-Based Features 의 패드와 포켓을 사용하여 모든 엣지가 날카로운 직각입니다. 여기서 모따기에 해당하는 챔퍼와 라운딩에 해당하는 필렛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챔퍼와 필렛도 스케치가 아닌 3차원 형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참고해 주세요.


먼저 챔퍼(chamfer), 모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ress-Up Features 에 있습니다. 챔퍼를 클릭합니다.


모따기를 할 엣지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Chamfer Definition 이 뜹니다. 선택된 엣지가 Object 에 보입니다.


모드에 대해서 살펴보죠. Lenght1/Angle 은 길이와 각도를 주는 방법입니다.

한쪽 길이는 3mm, 각도는 45도라 정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는 화살표의 방향입니다.


우선 OK를 눌러 형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모따기가 완성되었습니다. 45도 이기 때문에 양쪽다 3mm 의 모따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챔퍼의 길이와 각을 한번 조금 수정해 보겠습니다. 트리 구조에서 챔퍼를 더블클릭해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보겠습니다. 1mm 와 80 도입니다.


완성된 형상을 볼까요? 80도의 큰 각을 주었기 때문에 가파른 경사의 챔퍼가 완성되었습니다. 주의해서 볼 것은 챔퍼로 인해 나사 홀이 파진 기준 면이 없어졌기 때문에 나사 홀의 모양이 모두 없어지게 되었네요.


같은 조건에서 이번에는 다음과 같이 모따기의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화살표를 클릭해 보면 방향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다이얼로그 창에서 Reverse 를 클릭해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이번에는 완만한 모따기가 완성됩니다. 나사홀도 그대로 살아있네요.


앞서 했던 모따기는 길이와 각도를 주는 방법인데, 이번에는 모드에서 길이 두개를 정할 수 있는 Length1/Length2를 선택하겠습니다. 그리고 길이 두개를 1mm 와 3mm 로 해보겠습니다.


역시 모따기가 완성되었네요.


다음 한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같은 스펙의 모따기를 사용할 때는 여러개의 엣지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엣지 세개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Chamfer definition 창이 떠 있는 상태에서는 ctrl 을 누르지 않고 그냥 클릭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Object 에 3요소가 선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방향은 다음과 같이 한쪽으로만 정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세요. 모따기를 적당히 0.5mm/0.5mm 로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모따기, 챔퍼(chamfe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엣지에 라운드를 줄 수 있는 필렛(Fillet)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엔코더의 반대쪽 엣지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Dress-Up Features 에서 첫번째 아이콘에 해당하는 Fillet 을 선택하고 라운드를 줄 엣지를 클릭합니다. 라운드는 반지름 조건만 주면 되기 때문에 Radius 에 그 치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OK 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필렛을 통해 라운드가 형성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필렛도 마찬가지로 여러개의 엣지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Dress-Up Features 에 있는 챔퍼와 필렛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필렛의 경우엔 상세 메뉴가 더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 여러분들 화이팅입니다!

Posted by smile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