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 필기 요약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도 굴삭기와 관련된 공부를 오랜 시간 동안 하면서 굴삭기를 운전할 기회가 많이 있어서 간단한 운전을 할 수 있게 되다 보니, 자격증을 따보고 싶은 생각이 계속 들더라구요. 또한 건설 현장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건설 장비가 굴삭기니까요.

  포크레인이라고도 많이 불리고 영어로는 excavator 나 또는 backhoe 라고 불립니다. 현재 굴삭기는 국내에서 약 10만대 이상이 등록되어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청계천>


  인류 역사로 보자면 하수도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 아주 큰 변화를 만든 시기라고도 합니다. 하수도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많은 질병이 줄어들기 시작했다고 하니 그럴만한 이유가 되는 거 같습니다. 실제적으로 상하수도 시설을 체계적으로 갖추기 시작한 것은 그렇게 오래 된 일이 아니지요. 아마 인간의 하기 힘든 일을 동력의 힘을 빌려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준 굴삭기의 개발은 아주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굴삭기는 그 형태가 매우 직관적으로 생겼습니다. 사람의 팔꿈치, 손목, 손가락 관절 처럼 움직여서 흙을 퍼내고 운반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 각각을 붐, 암, 버켓이라 칭합니다. 특히 버켓은 어태치먼트라고 해서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교체해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러셔는 집게와 같은 형태를 말하며, 브레이커는 송곳처럼 생겨서 해체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어태치먼트들입니다. 그리고 스윙은 케빈(몸체)를 회전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렇게 해서 굴삭기는 4가지의 모션을 할 수 있는 4자유도 건설기계입니다.


  굴삭기는 국내에서는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등이 제조를 하고 있고, 해외에도 많은 회사들이 있지만 특히 미국 일리노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캐터필러가 전세계 1등 굴삭기 회사입니다. 캐터필러는 굴삭기 회사라기 보다 우리한테는 '무한궤도'를 지칭하는 의미로 더 익숙하지요.

  그럼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굴삭기 운전 기능사 필기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0문항이 출제되는데, 한시간 동안 시험을 봅니다. 공부해야 할 과목은 크게 5가지로 구분해서 공부를 하면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설기계 내연기관

  2. 건설기계 전기 장치

  3. 유압 일반

  4. 건설기계 관련 법규

  5. 안전관리


  위 항목 중에 내연기관과 유압에 관한 것은 기계공학을 전공한 경우 이해를 더 빨리 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 장치도 전기기계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어려운 내용은 많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4,5번 법규나 안전관리에 대한 내용은 상식적으로 생각을 많이 하고, 암기해야 하는 부분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공부가 마찬가지이지만 암기를 통해 공부하는 것은 잊어버리기 쉽상입니다. 필기 공부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전부 암기해야 할 것 같지만, 이해를 하고 그림을 그리듯이 머리속에 넣으면 그 지식이 오래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은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연기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은 지게차나 다른 건설기계 자격증도 필기는 거의 비슷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정비 자격증에 필요한 내용도 일부 같이 공유하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다른 자격증 공부하시는 분들도 어느 일정 부분에 있어서는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럼 방문해 주신 분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Posted by smileast